정현갑- 명상에 답이 있다.' 명상을 해야되는 이유'

김진우? 2020. 12. 7. 11:04
반응형

이번에 리뷰할 책은 장현갑 교수의 '명상에 답이 있다.'라는 책이다. 나는 중학교때 명상에 관심이 생기고 이에 대한 정보를 여러 곳에서 찾아 보았다. 명상을 처음 접한 곳은 유튜브의 Higherself 채널이었다. 그리고 여러 책들에서 그 효능과 방법에 대해서 알게 되고, 중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 오프라 윈프리, 휴 잭맨 등의 여러 유명인의 사례들도 신빙성을 높여주었다. 특히, 스윙스나 김하온 같은 래퍼들의 사례는 나에게 큰 동기로 다가왔다.

 

이런 명상의 효과에 대해서 제대로 알게 된 것은 이번 책 '명상에 답이 있다.'를 읽고 난 후이다. 이 책은 아마 명상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이후 처음 읽은 책일 것이다. 아마 이 책이 아니었으면 오랫동안 명상을 유지 못 했으리라 생각을 해본다. 

 

 

먼저 이 책의 저자인 장현갑교수는 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여러 대학이나 학회에서 인정받은 권위자 임을 알 수 있다. 몇가지를 소개하면 한국심리학회 공로상을 수상하였으며 영국국제인명센터의 '세계 100대 교육자'에 선정되고 '명예의 정당'에 영구 헌정되는 듯 많은 부분에서 이 책의 신빙성을 보증해 준다.

 

내가 이 책을 다른 명상관련된 책에 비해서 과학적이라는 점이다. 신비주의나 종교적인 관점을 많이 담은 다른 명상매체들은 읽으면서도 책의 근거가 의심되고 책장을 넘기는 의지가 계속해서 떨어진다. 그러나 이 책은 명상의 효능에 대하여 최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려고 노력한다. 많은 부분에서 과학적으로 그 개연성이 받아들여 지고 제대로된 사례와 실험결과들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명상을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먼저, 명상에 임하는 마음가짐, 동기를 부추기는 방법, 명상하기 전의 준비사항에 대해 알려주어 본격적인 명상에 앞서 필요한 것들을 순서대로 정리한다. 명상에 대해 알아보면 알겠듯이 명상은 꾸준히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고 이는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 이책은 이런 기초적인 부분부터 신경을 써준 다는 점에서 명상 초보자들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후, 여러 명상의 종류들을 알려주고 자신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 적절한 명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준다. 각각의 명상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을 한 후에 명상유도문을 들을 수 있는 QR코드가 있기 때문에 싶게 명상에 접근을 할 수 있다. 그냥 명상을 해도 괜찮지만 쉽지 않다면 이 명상유도문을 활용해 보자.

 

이 책은 만약 명상을 처음 시작하거나 알아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편견없이 명상을 받아들일 수 있게하는 좋은 입문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을 따라 명상을 하다 보면 이 책의 효과를 직접 체감하는 날들이 올 수도 있다. 나 또한 경험으로 명상의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명상을 통해 여러 효과를 보면 좋을것 같다.